데이터 전송 제어
논리적인 경로 구성하는 단계 : 데이터 링크 확립
동기식 전송 방식
동기 문자, 제어 정보, 데이터 블록 구성 = 프레임
HDLC : 플래그 필드 + 주소 필드 + 제어 필드
단방향, 반이중, 전이중
비트 방식
Go back N, Selective Repeat
점대점, 멀티포인트, 루프
데이터 전달 모드
표준 응답 모드, 비동기 균형 모드, 비동기 응답 모드
헤더와 트레일러를 부가하는 과정 = 정보의 캡슐화
ARQ (자동 반복 재요청)
- 오류 제어 방식
Stop - and - Wait
한 번에 프레임 1개만 전송
Go -Back -N
여러 개의 프레임
오류가 발생한 프레임 이후, 모든 프레임을 다시 재전송
Selective-Repeat
오류가 발생한 프레임만 전송
데이터 전송 중에 발생하는 에러 검출 방식
패리티 검사 방식
Checksum 방식
CRC 방식
수신된 데이터 프레임, 생성 다항식으로 나누어 나머지가 0 확인
Block Sum Check
다중화기
STDM : 동기 시분할 다중화
매체의 데이터 전송률이 전송 디지털 신호의 데이터 전송률 능가
공유 회선 > A+B+C+D ( 매체들)
채널을 정적으로 분배
정적 슬롯
ATDM : 비동기 시분할 다중화
공유회선 ≤ A+B+C+D
채널 동적으로 분배
가변 슬롯
CDM 코드 분할 다중화
디지털 방식의 데이터 송수신 기술
대역 확산 기법
FDM 주파수 분할 다중화
다른 소스로부터 발생한 각 신호는 서로 상이한 반송 주파수로 변조되어 동시 전송
유효 주파수 대역폭을 작은 주파수 영역인 채널로 분할
집중화기
경쟁 방식
ALOHA
경쟁방식 모체 기술
CSMA/CD
상호충돌, 즉시 감지, 패킷 무효화, 다시 전송
IEEE 802.3
버스형, 성형 근거리 통신망
CSMA/CA
무선 LAN
IEEE 802.11 : 무선 LAN (CSMA/CA)
IEEE 802.11e : QoS 보안 강화를 위해 MAC 지원 기능 채택
Polling : 단말기에 전송할 데이터 유무 묻는 것
Selection : 중앙 컴퓨터가 단말기의 상태를 확인
Token 토큰 방식 종류
토큰 버스
토큰 링
토큰 패싱
슬롯 링
통신망 기술
회선 교환 : Call 이 거절된다.
전송 지연 짧다.
축적 교환 : 패킷 , 메시지
메시지 교환 : 전송 지연 길다.
네트워크에서 속도나 코드 변환이 가능하다.
메시지마다 수신 주소를 붙여서 전송
일시적으로 저장된 후 전달
호 Call 가 거절되지 않는다.
패킷 교환 방식
회선을 공유하기 때문에 통신 선로 사용 효율성 높다.
두 호스트간에 전용 통신 경로가 설정되지 않아도 된다.
우선순위 허용
데이터 전송률 변환 가능
목적
다중화 기능
비대칭적 데이터 전송 원활
빠른 응답 시간을 제공
회선 교환 방식
에러 제어나 흐름 제어는 사용자에 의해 수행
전송 지연 적다
기존 유선 전화
경로 확보(데이터 전송전 연결 필요) \ Call 설정
동일한 물리적 경로를 따른다.
독점 \ 전기적 계속 연결
음성, 동영상 같은 연속적이며 실시간 전송이 요구
가상 회선 방식
미리 가상적인 경로를 확보 전송
논리적
초기 설정 필요, 제어 패킷에 의해 경로 설정
패킷 발생 순서대로 전송
Call 설정
패킷 교환망의 주요 기능
논리 채널
경로 선택 제어
트래픽 제어
프로토콜
X.25 : DTE와 DCE 사이의 접속 규정
X.75 : 망간 접속
ATM
광대역 전송에 쓰이는 스위칭 기법
B-ISDN 핵심기술
53 바이트
Cell 작고 고정된 크기의 패킷으로 전송
경로 S/W적으로 할당되므로 고속
비패킷형 단말기
문자형 단말기
PAD : 비패킷형 단말기들을 패킷 교환망 접속 가능하도록, 데이터를 패킷 조립하고, 수신측에서는 분해
라우팅 프로토콜
RIP
거리 벡터 라우팅 프로토콜
소규모 네트워크 환경
최대 15홉
Bellman-Ford 알고리즘
OSPF
RIP 단점 개선
최소 링크 비용 알고리즘
네트워크 장비
브릿지
2계층 지원 / 데이터 링크
소프트웨어 방식으로 처리 - 속도가 느리다.
두 시스템 연결하는 네트워킹 장치, LAN 연결
Store and Forwarding
스위치
MAC 주소 테이블 이용
하드웨어 기반, 속도 빠르다.
L3 스위치
IP 계층, 외부 네트워크로 데이터 전송
L4 스위치
TCP/UDP
Cut Through , Fragment Free
라우터
3계층 / 네트워크 계층
LAN + LAN, LAN + WAN
정적 라우팅
사람 관리 부담
라우터 자체 부하 감소, 고속 라우팅 | 경로 정해져 있어서 빠른듯
동적 라우팅
자동적으로 테이블 갱신하여 경로 결정
IGP, EGP, RIP, OSPF
Distance Vector
필요한 거리와 방향만 기록 → 전체 네트워크 구성 형태 알지 못한다.
라우팅 테이블 간단하다.
모든 라우터 ㅡ> 트래픽 증가
Link State Vector
네트워크 접속되어 있는 라우터의 모든 정보 알려준다.
라우팅 테이블 복잡하다.
그래서 네트워크 변화 빠르게 감지하여 경로 재설정
게이트웨이
OSI 전계층
프로토콜이 서로 다른 통신망에 접속할 수 있게 해주는 장치
슬라이딩 윈도 기법
흐름제어와 에러 제어
윈도우 크기 지정, 데이터 프레임의 최대 개수 제한
송신측 윈도
전송할떄 하나씩 줄어들고 -1, 받을 떄 하나씩 늘어난다. +1
수신측 윈도
모두 수신되었으면 다음에 수신할 윈도 크기를 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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