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 기술
class
유사한 객체를 묶어 하나의 공통된 특성 표현
데이터를 추상화하는 단위
다형성
연산이 같더라도 클래스가 다르면 전혀 다르게 수행되는 연산
수평 + 수직
상속성
수직 구조
재사용성
결합도 강해진다.
정적 바인딩
재사용성 : 생산성에 가장 영향을 주는 요소
람바우
객체 모형 → 동적 모형 → 기능 모형
객체 식별 , 상태도 자료 흐름도
Coad와 Yourdon 방법
객체지향 분석 방법론 중 E - R 다이어그램 사용
Booch 방법
미시적 개발 프로세스 → 거시적 개발 프로세스
Jacobson
상호 작용 서술한 시나리오 접근
Wirfs - Brocks 방법
고객 명세의 평가 시작
설계로 끝남
객체지향 설계 원칙
ISP
DIP
LSP
SRP
OCP
확장에 열려있고 수정에 닫혀있다.
객체지향 설계 프로세스는 시스템 구조를 설계
오버로딩
하나의 클래스 안에서 동일한 이름을 가진 메소드를 사용하는 기술
메소드 이름 같고
인수 개수, 유형 다르면 오버로딩 가능
오버라이딩
동일한 메소드명과 인수를 정의
기능을 추가하거나 변경하여 다시 정의
UML
Things + Diagram + Relationship
Things
Structure
Behavior
Annotation
Group
Structure Diagram 구조 다이어그램
class 클래스 다이어그램
Object 객체
스냅샷
패키지
객체들 그룹화
Component 컴포넌트
복합 구조
배치
Behavior Diagram 행위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
상태
활동 Activity
시퀸스
통신 상호
타이밍
Association 연관 : 실선, 화살표
Generalization 일반화 : 상속 관계, 빈 삼각형 화살표
Aggregation 집약 : 빈 마름모
Composition 복합 : 채워진 마름모
디자인 패턴
생성 패턴
Abstract Factory, Factory Method, Builder, Prototype, Singleton
구조 패턴
객체를 모아 구조화
Adapter, Bridge, Composite, Decorator, Facade, Flyweight
Facade
서브 시스템 사이에 Facade 객체 세워놓음, 복잡한 관계 구조화
Bridge
구현 ,기능 분리
Flyweight
많은 유사한 객체 공유
행위 패턴(그 외)
Visitor 패턴
기존 객체 구조 수정하지 않고, 새로운 기능 추가
Observer
통지, 자동 갱신
Bridge 구조
추상과 구현 분리
Factory Method
어떤 클래스가 인스턴스화 될 것인지 서브 클래스가 결정하도록 하는 것
Abstract Factory를 사용
Abstract Factory
여러 개 연관된 서브 클래스를 특정 그룹으로 묶어 한 번에 수정
디자인 패턴 구성 요소
패턴 이름과 구분
문제 및 배경
사례
샘플 코드
솔루션
결과
'소프트웨어공학 > 정보처리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처리기사 필기]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 운영체제 (0) | 2022.03.26 |
---|---|
[정보처리기사 필기]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 프로그램 개발 환경 구축과 명령어, 주소 지정 (0) | 2022.03.26 |
[정보처리기사 필기]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 프로그래밍 언어 기초와 활용 (0) | 2022.03.26 |
[정보처리기사 필기] 데이터베이스 구축 - 물리 데이터베이스 설계 (0) | 2022.03.25 |
[정보처리기사 필기] 데이터베이스 구축 - SQL (0) | 2022.03.25 |
댓글